보험개발원, 전자적하보험 중계시스템 구축 착수

이썸테크는 KTNET(한국무역정보통신)과 컨소시엄으로 보험개발원의 전자적하보험 중계시스템(이하 “중계시스템”)의 구축을 착수했습니다.

적하보험 EDI/XML 업무는 무역업체가 적하보험 증권을 EDI 표준을 이용하여 보험사에 신청을 하고 발급 받아 은행에 제출합니다. 또한 업체가 직접 보험사의 인터넷 발급시스템을 통해 증권을 발급 받으며, 발급 결과를 전자무역 전자문서 보관소(이하 “전자문서보관소”)에 XML 문서형태로 저장합니다. 보험개발원의 중계시스템은 각각의 보험사에서 적용된 내용을 표준 EDI문서로 변환하여 무역업체에 전달하거나 XML 문서로 변환하여 전자문서보관소로 전송하여 주는 시스템입니다.

구축될 시스템은 현재 운영중인 Tandem 기반의 EDI 업무와 X.400를 통합 기간 사업자간의 연계 및 X.25을 통한 보험사/KTNET 연계를 개방형 시스템으로 이관하는 것으로 참여 보험사의 시스템 변경에 따르는 위험과 업무 변경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썸테크는 EDI 변환 모듈을 포함한 B2Bi 솔루션을 탑재하고 X.400/EDI, X.25등 통신기술, 축적된 문서 처리기술, 메시징 기술을 활용하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반 환경 개선과 참여 보험사의 연계 요청에 대한 효율적인 자원 관리, 안정적인 서비스 기반 마련 및 전자무역 플랫폼과의 연계를 위해 XML/EDI B2B 문서 중계가 가능한 ‘전자 적하보험 중계시스템’를 구축합니다

상세 구축 내역은 참여 보험사 및 전자무역플랫폼과 연동되는 전자 적하보험 중계시스템 개발, X.25 기반의 보험사 연계 방식을 신규로 구축되는 시스템에 통합, TCP/IP 기반의 신규 통신 방식을 개발하여 안정적인 연계 환경 구축, 전자무역플랫폼 연계를 위한 ebXML 메시징 서비스 스펙에 의한 개발, 현행 적하보험 EDI 시스템 기반 업무의 신규 시스템 이관 및 보관소 저장을 위한 웹 발급 XML 업무 개발, EDI, XML 매핑 스크립트 개발과 XML 전자문서에 대한 전자서명을 위한 보안 툴깃 적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축으로 예상되는 결과는 운영비 및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 인터넷 기반 기술과 표준을 적용한 운영시스템 고도화로 인한 신규 서비스의 개발의 용이함, 전자무역 플랫폼 연계 및 신규 보험 회원사와 업무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